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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마케팅이란? 초보자를 위한 기본 개념과 전략

온라인 마케팅은 다른 말로 디지털 마케팅이라고도 불리우며 인터넷과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서 제품을 홍보하거나 서비스 하는 것을 말합니다. 구글 애드센스를 이용해서 블로그에 구글 애드센스 광고를 붙일 수가 있고요. 그 광고가 노출되는 빈도 또는 클릭 수에 따라

 온라인 마케팅은 다른 말로 디지털 마케팅이라고도 불리우며 인터넷과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서 제품을 홍보하거나 서비스 하는 것을 말합니다. 

 구글 애드센스를 이용해서 블로그에 구글 애드센스 광고를 붙일 수가 있고요. 그 광고가 노출되는 빈도 또는 클릭 수에 따라 구글에서 돈을 블로그 주인장에게 지급을 합니다.

 온라인마케팅의 최대 장점은 아주 저렴한 비용으로도 효과적으로 제품을 홍보하거나 고객을 타게팅이 가능하다는 점인데요. 구글 애드 센스를 이용해서 매년 몇십억씩 버는 사람이 나타나는 경우도 생기면서 개인이 계속하거나 기업화를 진행하는 일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온라인 마케팅이란? 초보자를 위한 기본 개념과 전략
온라인 마케팅에 대해서 알아보자.


1. 온라인 마케팅의 주요 개념

① 검색 엔진 최적화(SEO)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는 구글과 같은 검색 엔진에서 웹사이트가 상위에 노출되도록 최적화하는 작업입니다. SEO를 잘 맞추서 구글에 상위 노출 시키는 것만으로도 마케팅과 고객과의 트래픽(방문자 수)를 만들 수 있습니다. 

 SEO를 최적화 하기 위해서는 키워드 활용, 메타 태그 최적화, 고품질 콘텐츠 작성 등이 핵심 요소입니다.

 키워드 활용이란 사람들이 검색어에 무엇을 입력하는 지를 파악해서 그 키워드로 검색 했을 때 나의 콘텐츠가 노출 될 수 있게 글을 쓰는 행위를 말합니다. 

 메타 태그란 <meta> 로 시작하는 태그를 뜻하며 여기에 여러가지 정보를 녹여 낼 수 있습니다. description이란 항목이 있는데 구글 검색에 노출될 때 이 페이지를 소개하는 문구를 직접 넣을 수 있습니다.

 고품질 콘텐츠 작성이란 글이 매력적으로 쓰여졌는지를 말합니다. 사용자가 얼마나 이 글에서 도움을 받고 가느냐? 재미가 있느냐? 사람들이 이 페이지에 얼마나 오래 머물렀느냐? 등을 토대로 구글이 이 글은 좋은 글이냐? 아니냐를 판단하고 검색 순위를 조정하는 행위를 검색엔진이 하게 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양질의 글을 정말 재미있게 작성하는 것이겠죠? 사람들이 내가 쓴 글에 오래도록 머무르면서 구글이 노출해주는 광고를 클릭한다거나 하면 구글 검색 엔진이 좋아하는 글이 됩니다. 


② 콘텐츠 마케팅

 블로그, 유튜브, SNS 등을 활용하여 유용한 콘텐츠를 제공하고 고객과 신뢰를 구축하는 마케팅 기법입니다.  이 방법은 정말 좋은 콘텐츠를 작성하는 일이 선행 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블로그에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면 자연스럽게 나의 블로그 브랜드 인지도가 올라갑니다.


③ SNS 마케팅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틱톡 등의 SNS 플랫폼을 활용한 마케팅 전략입니다. 해시태그를 활용하거나 광고를 집행하여 특정 타겟층에게 도달할 수 있습니다.

 광고를 집행할 때 나이나 관심 분야를 설정해서 타게팅 할 수 있습니다.

모니터에 사람이 나와서 강의를 하는 듯 하고 필기하는 듯한 오른 손이 보입니다.



④ 이메일 마케팅

 이메일을 통해 뉴스레터나 프로모션 정보를 제공하여 고객과의 관계를 유지하는 방식입니다. 구독자 리스트를 구축하고 정기적으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뉴스레터를 정기적으로 발행하는 기업이 많으며 뉴스레터를 메일로 정기적으로 발행하는 것 만으로 기업을 홍보 할 수 있습니다. 


2. 블로그 온라인 마케팅의 주요 전략

① 타겟 고객 설정

 효과적인 온라인 마케팅을 위해서는 먼저 목표 고객을 설정해야 합니다. 연령, 성별, 관심사 등을 분석하여 마케팅 전략을 맞춤 설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신이 꾸준히 콘텐츠를 생산할 수 있는 분야의 글을 작성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그래야 계속 콘텐츠를 발행할 수 있기 때문이죠. 


② 키워드 리서치

구글 검색에서 상위 노출되기 위해 타겟 키워드를 분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무료 도구인 구글 키워드 플래너Ubersuggest 등을 활용하면 유용한 키워드를 찾을 수 있습니다.

URBERSUGGEST에 온라인 마케팅을 검색해  본 결과가 나오고 있습니다.
구글 확장프로그램으로 Ubersuggest를 설치 했을 때 나오는 정보


 크롬 확장 프로그램으로 Ubersuggest 를 설치를 하면 이런 식으로 문서 발행량과 광고를 클릭 했을 때의 단가 등을 바로 아실 수 있습니다.


③ 유료 광고 활용 (PPC 광고)

 구글 광고(Google Ads)나 페이스북 광고를 활용하면 단기간에 많은 트래픽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다만, 예산을 효율적으로 운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칫 잘못하면 버는 돈 보다 나가는 돈이 더 많을 수도 있습니다.

 돈이 되는 키워드를 알고 있고 광고비 대비 돈을 버는 것이 많은 키워드를 찾아내면 돈을 벌 수 있습니다. 저는 아직 자연어 검색으로만 트래픽을 획득해서 해보지 않은 분야이지만 나중에 경험이 쌓이면 한 번 도전해 보고 싶네요.


④ 데이터 분석 및 최적화

 온라인 마케팅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전략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와 같은 분석 도구를 활용하여 방문자 행동을 분석하고, 부족한 부분을 개선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의 쿼리 부분을 보면 나의 사이트에 어떤 검색어로 들어왔는지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생각지도 못한 키워드로 들어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그런 키워드를 어떻게 응용할 지가 관건이 될 것 같습니다.


3. 초보자를 위한 온라인 마케팅 시작 가이드

  • 블로그나 SNS 계정을 개설하고 정기적으로 콘텐츠를 게시하세요. 블로그 글을 쓰고 SNS에 글을 썼다고 홍보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SEO 기초 지식을 익히고 키워드 리서치를 진행하세요. 네이버는 가운데 정렬을 좋아하지만 구글의 경우는 정석적인 글을 더 좋아합니다. 구글이 좋아하는 글의 방식을 대충이라도 알 필요가 있습니다.
  •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에서 소규모 광고를 집행해 보세요.
  • 구글 애널리틱스를 활용하여 방문자 행동을 분석하세요.

 온라인 마케팅은 장기적인 전략이 필요한 분야입니다. 꾸준히 노력하면 자연스럽게 트래픽이 증가하고 수익화 기회도 늘어납니다. 

 제가 해보면서 가장 중요했던 것은 사람들이 오래 머무를 수 있는 좋은 컨텐츠를 만드는 일이었고 좋은 콘텐츠를 만들 수 있는 능력만 있다면 누구나 수익화 할 수 있는 분야인 것 같습니다.   

노트북 1대로 할 수 있는 온라인 마케팅
노트북 1대로 할 수 있는 온라인 마케팅


 온라인 마케팅, 디지털 마케팅 분야에 도전하셔서 수익화 해보는 PASSIVE INCOME을 만드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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